INTRODUCE

일본의 선라이즈사에서 1998년부터 만들어 졌으며 그해 10월 23일 SESSION 1 화 부터 방영이 되었다. 원래, 일본 도쿄TV에서 방영하던 이 작품은 작가의 작품의 질에 대한 고집으로 제작비용을 엄청나게 초과하는 사태를 빚어, 방영중단의 사태에 놓이기도 했다.
얼마 후 상업위성 방송인 WOWOW에서 전편을 방영하며 인기를 얻게 되었다. 독특한 캐릭터와 영화같은 스토리 전개, 화려하고도 섬세한 영상, 그리고 무엇보다도 환상적인 배경음악으로 이미 우리나라에서도 매니아 사이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결국 98년 일본 최대 화제작으로 찬사를 받은 작품이다.
카우보이 비밥은 상영 중반기에 접어들면서 많은 인기를 얻어서 1999년 4월 23일 26화가 종영된후에 바로 영화화에 착수하여, 2001년 9월 1일에 개봉하였다.

배경

멀지 않은 미래, 행성사이를 오고가는 위상차 게이트의 파괴로 지구의 인구가 거의 전멸하고 많은 사람들이 우주의 여러 행성과 위성에 흩어져 독립성을 가지며 민족, 인종, 문화 등이 뒤섞여 살아 가고 있다. 이런 혼잡속에 많은 범죄가 생겨나고 경찰의 힘으론 이를 다 해결 하지 못하자 현상금 사냥꾼들이 생겨난다.
주인공 일행은 범죄자들을 잡아 돈을 버는 현상금 사냥꾼.

스태프

  • 원 작 : Hajime Yadate
  • 감 독 : Shinichiro Watanabe
  • 캐릭터 디자인 : Toshihiro Kawamoto
  • 메카닉 디자인 : Masatoshi Ymane
  • 음 악 : Youko Kano

용어설명

Cowboy
현상금이 걸린 사람을 잡아서 생계를 이어가는 직업을 말한다.
Bebop
1940년 뉴욕의 클럽에서 생겨난 재즈의 한 종류로 그때까지의 악보대로 연주하던 재즈와는 달리 개인의 애드립과 솔로 연주를 중요시 했다. 그래서 정형화된 폼에서 벗어나 각자가 자유롭게 살아가는 것, 비밥이 상징하는 것은 그러한 자유로운 정신인 것이다.
위상차 공간 게이트
위상차 공간이란 개념을 이용해 행성과 행성 사이의 먼 거리도 빠르게 이동 한다. 톨게이트 같은 것이다.
ISSP
정식 명칭은 Inter Solar System Police. 인류의 거주권이 태양계 전체로 확대됐지만 각 혹성과 위성은 독립국가로서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혹성과 국가의 경계를 초월하는 범죄가 발생하기 쉽다. 바로 이런 범죄에 대항하기 위해 만들어진 조직이 ISSP이다. 제트도 예전에 가니메데 경찰을 통해 ISSP 소속으로 일했었다.
MONOPOD SYSTEM
오퍼레이션 시스템 <모노 시스템>을 탑재한 캡슐형태의 콕핏스페이스 겸 탈출용 포드. 조종계통, 추진엔진, 컴퓨터, 우주네비게이션(항해)시스템, 거기에 비상용 산소와 식량까지 모두 실려있어서, 모노포드 단독으로도 우주를 항행가능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비밥에 등장하는 대부분의 소형우주선은 이 포드에 외장과 샷시를 붙인 구조로 되어있다. 다른 우주선으로 바꿔 탈 경우에도, 이제까지 사용하던 우주선의 포드를 그대로 옮겨서 접속,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메이커에 따라 다소의 규격차이는 있으나, 여하튼 공통규격의 머신이라면 어디에든지 접속가능한 듯 하다.
우롱
비밥 세계에서는 돈 대신 전자 화폐를 사용한다. 카우보이들의 상금 거래도 기계를 이용해 데이터를 현금카드에 입력하기만 하면 OK. 돈의 단위 -태양계 공통으로 "우롱".
1 우롱 = 일본돈 1엔의 가치를 가진다.